1, 2학년 :
언어 수행 능력, 문법, 강독, 작문 등의 교과과정으로 이탈리아학 연구를 위한 기초 실력을 다진다.3, 4학년 :
학계, 문화, 외교, 언론 관련 분야는 물론, 무역이나 통상 등의 비즈니스 분야 등을 집중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으로 각각의 분야에 대한 높은 전문성을 습득한다.1학년
학년 |
교과목명 |
학점 |
시간 |
1 |
IFL이탈리아어A1 |
4 |
4 |
유럽언어인증 기반 이탈리아어 활용 역량 배양 |
|||
1 |
IFL이탈리아어A2 |
4 |
4 |
유럽언어인증 기반 이탈리아어 활용 역량 심화 |
|||
1 |
이탈리아학입문 |
2 |
2 |
넓은 의미의 지역 연구를 위한 인문, 사회, 융복합적 방법론을 이해 이탈리아 전문가를 위한 토대 역량 구축 |
|||
1 |
이탈리아사회와문화 |
2 |
2 |
이탈리아의 다양한 사회 현황과 문화를 통한 이탈리아의 멘탈리티에 대한 개론 |
2학년
학년 |
교과목명 |
학점 |
시간 |
2 |
IFL이탈리아어B1 |
4 |
4 |
중급자를 위한 읽기, 듣기, 말하기, 쓰기 수업을 통해 언어 역량 향상 가족, 업무, 학교, 여가 등 일상에서 자주 하는 문제를 명확하게 표현, 여행하는 동안 생길 수 있는 대부분의 상황을 처리 |
|||
2 |
IFL이탈리아어B1-B2 |
4 |
4 |
직장, 학교, 여가 등 일상적으로 활동하는 언어 역량을 기준으로 명료하게 소통 가능 해당 언어가 활용되는 지역을 여행하며 발생할 수 있는 대부분의 상황을 다룰 수 있고, 친숙하거나 개인적인 관심 주제에 대한 텍스트 서술 |
|||
2 |
이탈리아어로보는사회와컨텍스트 |
2 |
2 |
이탈리아의 사회적 정체성과 의미, 현황을 다루는 이탈리아어 심화 학습 |
|||
2 |
이탈리아어로보는문화와컨텍스트 |
2 |
2 |
이탈리아의 문화적 정체성과 의미, 현황을 다루는 이탈리아어 심화 학습 |
3학년
학년 |
교과목명 |
학점 |
시간 |
3 |
르네상스와유럽정체성 |
3 |
3 |
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를 유럽과 세계의 관점에서 소개 |
|||
3 |
리소르지멘토와이탈리아현대사회 |
3 |
3 |
19세기부터 20세기에 이르는 이탈리아의 역사적 지식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해 제공 |
|||
3 |
이탈리아근대성과문학 |
3 |
3 |
역사적 전개 과정과 관점들의 변화를 포함하여 이탈리아의 근대 문학의 시스템에 대한 지평 제공 저자, 독자, 출판, 비평 등 문학 분야의 소통을 둘러산 다양한 요인들의 기능적인 관계를 충분히 이해함으로써 비평 및 연구 방법론 이해 |
|||
3 |
이탈리아정체성과문학 |
3 |
3 |
이탈리아 문학을 통해 문학뿐 아니라 철학, 종교, 사상, 역사, 사회의 유기적인 관계를 고찰하며 현재의 이탈리아와 이탈리아인의 기원과 정체성을 이해 |
|||
3 |
이탈리아디자인과산업 |
3 |
3 |
이탈리아 디자인의 역사를 통해서 문화와 사회, 동시대의 산업을 검토하고 이해 현대 사회에서 디자인이 다뤄지는 다양한 방식과 산업 형태 분석 |
|||
3 |
이탈리아어로사회읽기 |
2 |
2 |
선별된 이탈리아어 텍스트를 통해 이탈리아 경제, 정치, 문화, 사회, 환경에 대한 핵심적, 유기적, 학문적인 이해 제공 |
|||
3 |
이탈리아어로인문읽기 |
2 |
2 |
선별된 이탈리아어 텍스트를 통해 이탈리아 역사, 예술, 건축, 음식, 종교, 문화에 대한 핵심적, 유기적, 학문적인 이해 제공 |
|||
3 |
이탈리아정치사회연구 |
3 |
3 |
이탈리아 정치 사회 현상을 이론적으로 접근, 분석 통일 이후의 정치 상황을 제시하고 사회현실에 대한 종합적 판단 능력 제고 |
|||
3 |
이탈리아지역연구 |
3 |
3 |
이탈리아의 현지 사정, 즉 풍물, 관습, 사회상황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 |
|||
3 |
이탈리아연구세미나(캡스톤디자인)(1) |
3 |
3 |
|
|||
3 |
이탈리아공인인증심화1 |
3 |
3 |
외국어인증제 시행에 다른 FLEX 시험 대비 교과목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이탈리아어 언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스킬을 제공 |
|||
3 |
이탈리아예술사 |
3 |
3 |
고대로마와 중세 및 르네상스를 관통하는 이탈리아 예술사의 전반을 이해하고 그 의의 분석 |
|||
3 |
이탈리아언어와사회 |
2 |
2 |
이탈리아어의 지역주의적 특성 고찰 |
|||
3 |
이탈리아학방법론 |
2 |
2 |
융합적 방법론들과 다양한 방법을 둘러싼 정보를 다루는 방법 학습 |
|||
3 |
이탈리아어문법 |
2 |
2 |
이탈리아 문법에 대한 지식을 통합하고 확장할 수 있는 기회 제공 |
4학년
학년 |
교과목명 |
학점 |
시간 |
4 |
이탈리아근현대문학 |
3 |
3 |
19세기 말에서 20세기에 걸친 다양한 사조와 작품 경향 작가들의 활동 연구 |
|||
4 |
이탈리아작가작품론 |
3 |
3 |
이탈리아 문학사에 등장하는 주요 작가의 생애 및 문학론을 연구 |
|||
4 |
이탈리아연구세미나(캡스톤디자인)(2) |
3 |
3 |
|
|||
4 |
이탈리아유산의역사와제도 |
3 |
3 |
박물관을 중심으로 이와 연관된 도서관, 아카이브와 같은 문화 기관 혹은 제도의 역사적 기원과 변화 고찰 |
|||
4 |
인문사회기술과비주얼리터러시 |
3 |
3 |
4차 혁명 시기의 변화 속에서 이탈리아의 사례를 통해 초학제 및 교차학제적 연구를 통해 창의력 향상 |
|||
4 |
이탈리아공인인증심화2 |
3 |
3 |
이탈리아어 공인 인증 시험인 CILS. CELI와 학교의 FLEX 시험 준비 다양한 연습 문제들을 통해 명확한 가이드라인과 피드백 제공 |
|||
4 |
이탈리아중소기업연구 |
3 |
3 |
가족 중심의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이탈리아 경제 현상의 역사적, 이론적, 실천적 의미 분석 |
|||
|
|
|
|
|